니로 하이브리드 라이트 LED 교환기 – 바이오라이트 9005

바이오라이트 바이펑션 합법 LED 9005


안녕하세요, 니로 하이브리드 ( 2023년 12월 형식 ) 차량을 구입하셨는데 옵션에 라이트 LED가 빠져있어서 일반 전구가 장착이 되어 있었습니다.

라이트가 밝지 않고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따로 LED를 구입해서 교체를 합니다.

LED 제품은 알아보니 가격이 괜챃아 보이는 필립스 제품은 현재 문제가 있었는지 오프라인 쪽은 회수가 되고 온라인 일부 판매되고 있다고 해서요.

가격이 조금 더 나가지만 일체형으로 만들어진 바이오라이트 제품으로 구입을 합니다.


바이오라이트 케이스의 사진. 전구의 이미지가 그려져있다.


합법적인 제품이고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리뷰도 많이 괜찮더라고요.





니로 하이브리드에 장착하기


니로 하이브리드의 경우 단순하게 후드를 열고 교환이 안되어서 출시 초기에는 범퍼를 내리고 작업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조금 알아보니 아래 쪽에서 커버를 탈거하고 작업이 가능하다고 해서 동일하게 아래 쪽에서 진행을 해 보았습니다.


세가지 사진이 있다. 맨 좌측 사진은 커버를 풀기 위해 키를 공구로 풀어내고 있다. 중간 사진은 커버가 벌어진 모습이고 오른쪽 사진은 커버 사이로 팔을 넣어 전구를 교환하려는 사진이다.


21mm 허브 너트를 풀고 바퀴를 풀어 줍니다. ( 바퀴를 풀지 않고도 작업을 하는데 매장에서 하는 작업이라 조금이라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바퀴를 풀었습니다. )

공구를 사용해서 키를 빼줍니다. 뒤쪽 까지 풀지는 않고요. 휠 허브 센터 중심 기준 앞으로만 키를 모두 뽑아서 작업을 했습니다.

뒤 까지 모두 빼 버리면 나중에 조립할 때 조금 귀찮을 것 같았고 불필요하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세가지 사진이다. 맨 왼쪽 사진은 라이트 전구를 교환하기 위해 전구 뒤 커버를 분리한 모습이며 중앙에 사진은 신품 LED의 사진. 우측 사진은 전구를 끼우기 위해 손을 넣고 있는 모습의 사진이다.


전구와 커넥터가 같이 나오지 않아서 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안에서 커넥터를 뽑은 다음 전구를 빼내고 신품 LED 전구 조립을 하고 안에서 커넥터를 끼워줍니다.

오른손잡이라 운전석 쪽 작업할 때보다 조수석 작업할 때 몇 분이 더 소요가 되었어요. 제 손이 좀 더 작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두개의 사진으로 니로 라이트가 켜진 모습이다. LED 전구 불빛이 하얗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양쪽 모두 잘 들어오는지 확인을 한 다음, 분해의 역순으로 커버와 바퀴를 잘 조립해 줍니다. 확실히 LED가 들어가니 밝기도 밝고 켰을 때 느낌도 좋습니다.

작업이 초보자 분들에게는 조금 난이도가 있을 것 같은데 급하게 하지 마시고 천천히 작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억지로 힘쓰면 안되고 살살 달래가면서 작업해 주세요.



성공을 기원하며, 이상으로 니로 하이브리드 LED 교환 작업 후기 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