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매장 오픈하는데 정비자격증이 필요할까?
안녕하세요, 타이어 매장 오픈을 고민하고 계시나요? 저도 매장을 오픈 할 때 마땅히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던 기억이 납니다.
얼마 전 지식 채널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하시는 분이 계시더라고요. 다른 분들도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블로그에 정리를 해 봅니다.
그냥 타이어만 교체하는 샵이라면 정비 자격증은 없어도 됩니다. 그러나 얼라이먼트 작업을 한다면 정비 허가가 필요합니다.
정비 허가가 없이 얼라이먼트를 작업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종종 단속이 나오고 벌금도 꽤 됩니다. 검찰청에 불려가기도 하고요.
필요한 자격증은 정비기능사만 있으면 되며 정비 허가를 내기 위해서는 자격증 이외에도 얼라이먼트 장비, 냉각수 재생기, 배기가스 측정기와 같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다만 사용을 거의 안 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장비 업자분들에게 중고로 구입을 하면 됩니다. 장비에 각각의 LOT 번호가 있기 때문에 지인 매장에 있는 장비를 빌려와서 허가를 낸다거나 그런 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엔진오일 교환하는데 정비 허가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정비내역서를 발행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자동차 정비 허가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관련 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자동차 기능사 정도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자격증을 준비해 두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틈이 나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