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엔진 오일 교환하는 방법 (2015)

모닝 엔진 오일 교환하는 방법 (2015)

안녕하세요, 기아 모닝 엔진 오일을 교환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셀프로 교환하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아서 이렇게 적어두면 필요해서 보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글을 남겨봅니다.


모닝 엔진의 모습. 레벨게이지가 뽑혀있고 캡이 열려있다.


오일이 잘 배출되기 위해 오일캡을 열어주고 레벨게이지를 뽑아줍니다.


모닝 아래에 있는 오일 필터의 모습과 드레인 플러그가 풀어져 오일이 배출되고 있는 모습.



오일 배출 및 필터 교환

아래에 있는 17mm 드레인 플러그를 풀어줍니다.

오일 필터도 조금 풀어주고 오일이 어느 정도 다 빠져나오면 마저 풀어줍니다.


모닝 오일 팬과 오일 필터에서 오일이 흘러 나오고 있고 아래에는 필터를 분리하는 공구가 보인다.


필터를 풀 때는 컵 같이 생긴 이 공구가 필요합니다. 렌치에 연결해서 사용하며, 아니면 집게 방식의 필터 렌치가 있어도 문제 없습니다.

오일이 어느 정도 빠지면 드레인 플러그와 오일 렌치를 조립해 줍니다. 석션기가 있다면 오일 팬 아래에 남아있는 오일을 더 제거할 수 있어서 좋기는 합니다.

드레인 플러그와 오일 필터를 조립할 때 너무 과한 힘으로 조립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모닝에 들어갈 엔진오일 kixx g1 fe 5w-20을 손에 쥐고 있는 모습.



모닝 추천 엔진오일, 오일 양

엔진 오일을 넣어 줍니다. 엔진 오일은 API SP 등급 5W-20 이나 0W20을 쓰면 적당합니다.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킥스 G1 FE 5W-20, 토탈 쿼츠 9000 0W-20이 있습니다.

엔진 오일은 3리터 정도가 들어갑니다.


모닝 2015년식 에어클리너 케이스의 모습이다. 분리하는 클립과 밴드를 표시해 두었다.



에어클리너 교환하기

에어클리너 교환은 a 와 b 고정 클립을 아래로 내려서 열어주고 c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나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어느 정도 풀어주고 에어 덕트(공기 통로)를 아래로 분리 시키면 에어클리너 커버가 위로 들어 올려집니다. 안에 들어있는 에어클리너를 교환해 줍니다.

반대로 조립을 해 줍니다.


모닝의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의 모습. 화살표로 위치를 가리키고 있다.



엔진 오일 양 측정하기 or 엔진 오일 레벨링

그리고 엔진오일의 양을 확인하기 위해 시동을 걸고 10초 정도 있다가 꺼 줍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로 두고 엔진에 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아서 묻어 있는 오일을 닦아줍니다.


모닝 레벨 게이지의 모습. 오일량을 측정하고 있다.



다시 레벨 게이지를 끝까지 꽂았다가 다시 뽑으면 아래에 얼마까지 오일이 있는지 양이 찍혀 나옵니다.

위 사진을 참고 하여 F 점과 L점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고 L과 F 사이 가운데 이상이 되도록 오일 양을 맞추어 줍니다.

F선을 넘어가면 차가 무겁고 연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정한 양을 맞추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