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엔진오일 교환 – MOTUL 0W20

모닝의 오일팬에서 엔진오일 폐유를 배출하고있는 모습입니다.

모닝(2011) 엔진 오일을 교환하였습니다.

17mm 드레인플러그와 와셔는 모비스에서 직접 구입을 해오셨어요. ( 1,100원 ) 배출되는 폐유에서 알 수 있듯이 오염이 크게 되지 않아도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차량인데요. 키로 수에 관계없이 1년마다 매장에 오셔서 엔진 오일을 교체 합니다.



Motul Hybrid Engine Oil 0W20

모튤 0w20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1리터 세통을 세워두고 찍은 사진

모닝에 들어가는 엔진 오일량은 2.9리터인데요, 오일량이 얼마 되지않기때문에 7~8리터가 들어가는 디젤 엔진 차량과 비교했을때에 고급합성유를 넣어도 부담이 적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번에 주입한 엔진 오일은 Motul 의 0W20 저마찰 엔진 오일로, 하이브리드 전기차나 블러그인 전기차에 많이 넣는 100% 합성 엔진 오일 인데요, 낮은 HTHS 점도를 가지고 있고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기존 저마찰 엔진 오일을 사용하는 모닝에 주입해도 괜찮은 오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오일은 일반적인 엔진 오일보다 우수한 엔진 성능을 제공하며, 특히 냉간시에서 연비 향상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모튤의 특허인 EsterCore 기술을 사용하여 제조되었으며 이 기술은 에스테르 기반의 합성오일로 엔진 오일의 마찰 저항을 줄이고 내구성을 높이는데 Motul 고성능 오일 라인업인 300V 시리즈에도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흥미로운 점은 이 제품의 용기와 뚜껑은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엔진룸 사진에 글자와 선으로 워셔액, 엔진 오일 주입구, 브레이크 액, 엔진 오일 레벨게이지, 냉각수 보조탱크, 미션 오일 레벨게이지의 위치를 표시해 둔 사진

그리고 이 사진은 모닝(2011)의 워셔액, 엔진 오일 주입구, 브레이크 액,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 냉각수 보충 탱크, 미션 오일 레벨게이지의 위치를 표시해 둔 사진입니다. 인터넷으로 종종 찾으시는 분들이 계시길래 한번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